티스토리 뷰
치과

치아 공간유지장치 추천, 종류, 비용 - 모르면 손해!

T더쿠 2024. 3. 24.
반응형

치아 공간유지장치 종류, 비용이 궁금하신가요? 왜 치아교정이 아니라 치아 공간유지장치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추천하는지를 소개해 드리고, 부담되는 비용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 추천#44; 종류#44; 비용 - 모르면 손해!

 

치아 공간유지장치 왜 필요할까?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유치(젖니)가 빠진 후 영구치(큰 이)가 나오기 전까지 공간을 유지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유치가 빨리 빠지거나 영구치가 늦게 나오면 공간이 부족해져 영구치가 제자리에 올바르게 위치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간유지장치를 사용합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되는데, 대표적으로 유치가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너무 일찍 빠진 경우, 영구치의 맹출(나는) 시기가 늦춰진 경우, 그리고 유치와 영구치 사이의 공간이 너무 좁거나 넓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또한 영구치 주변의 공간을 확보하여 치열을 정렬하기 위한 치과 교정 치료 과정에서도 치아 공간유지장치가 사용됩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영구치가 제자리를 잡지 못해 부정교합(잘못된 입 물림)이 발생할 수 있구요. 이로 인해 저작 기능이 떨어지고 치아 마모와 같은 2차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유치 상실 시기와 영구치 맹출 시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아 공간유지장치를 장착해야 합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 필요성

 

치아 공간유지장치 vs 치아교정

치아 공간유지장치와 치아교정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께 치아 공간유지장치를 우선적으로 권장하는 이유와 사용 시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를 추천하는 이유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유치가 빠진 후 영구치가 나오기 전까지 공간을 유지하여 영구치가 제자리에 잘 맹출(나오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이유로 권장됩니다.

  • 부정교합 예방: 공간이 부족하면 영구치가 제자리를 잡지 못해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작 기능 저하, 치아 마모, 턱관절 장애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간유지장치는 이러한 부정교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치아교정 치료 용이: 공간유지장치를 통해 영구치 주변 공간을 확보하면 향후 치아교정 치료 시 치열을 정렬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이는 치료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로 이어집니다.
  • 발음 및 저작 기능 유지: 부정교합이 발생하면 발음 곤란, 저작 능력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간유지장치를 사용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안정감: 아이들은 치아 문제로 인해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간유지장치를 통해 치아 건강을 지키면 자신감과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 사용 시기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다음과 같은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치 조기 상실 시: 유치가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너무 일찍 빠진 경우, 공간유지장치를 장착하여 영구치 맹출을 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 영구치 맹출 지연 시: 영구치 맹출이 평균 시기보다 6개월 이상 늦어지는 경우, 공간유지장치를 사용하여 영구치가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유치-영구치 간격 부적절 시: 유치와 영구치 사이 공간이 너무 좁거나 넓을 경우, 공간유지장치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치과 교정 치료 준비 단계

치과 교정 치료 전, 공간유지장치를 사용하여 영구치 주변 공간을 확보하면 교정 과정이 원활해지는데요.

그래서 전문의들은 유치 상실 시기와 영구치 맹출 시기를 면밀히 관찰하여 적절한 시기에 공간유지장치를 장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구치 부정교합을 예방하고, 향후 치아교정 등 추가 치료의 필요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결론적으로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영구치 건강과 기능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예방 치료이며, 단순히 공간만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교합 예방과 치아교정 치료 준비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주요 치아 공간유지장치의 종류

치아 공간유지장치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구강 상태와 치료 목적에 따라 가장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게 됩니다.

  • 밴드형 공간유지장치(Band and Loop Space Maintainer) : 금속 밴드와 고리로 구성된 가장 일반적인 유형 / 유치가 빠진 공간을 효과적으로 유지 / 제거와 재장착이 용이하지 않은 단점
  • 링크형 공간유지장치(Distal Shoe Appliance): 금속 링과 지대치에 고정되는 고리로 구성 / 영구치 맹출 준비 공간 확보에 유리 / 복잡한 제작 과정과 높은 비용이 단점
  • 크라운 루프형 공간유지장치(Crown and Loop Appliance) : 금속 크라운에 고리가 부착된 형태 / 안정적이고 공간 유지 효과가 우수함 / 크라운 제작으로 인해 비용이 비쌈
  • 착탈식 공간유지장치(Removable Space Maintainer) : 아크릴 혹은 금속 재료로 만든 이동식 유지장치 : 착탈이 편리하지만 사용 중 빠질 위험이 있음 : 구강위생 관리가 용이한 장점

이외에도 유리이노머 시멘트나 복합레진으로 만든 일시적 공간유지장치, 고무 재질의 공간유지장치 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치과의사와 상담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공간유지장치 종류

 

치아 공간유지장치의 비용과 고려사항

치아 공간유지장치의 비용은 제품의 종류, 재료, 제작 난이도, 치과의원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순한 밴드형은 15만원 내외, 복잡한 크라운&루프형은 3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듭니다

공간유지장치 장착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첫째, 구강위생 관리입니다. 장치 주변에 음식물 잔여물이 남아있으면 충치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꼼꼼한 칫솔질과 정기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둘째, 장치의 정기적 점검입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장치가 느슨해지거나 탈락할 수 있기때문에 3~6개월 마다 내원하여 장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조정해야 합니다.

셋째, 식이요법입니다. 딱딱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장치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부드러운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 문제입니다. 사실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이므로 전액 개인 부담이라서 금액적인 문제가 가장 고민이실텐데요. 다행히 최근 일부 치과에서 의료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해지고 있으니 병원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치아 공간유지장치는
영구치 부정교합을 예방하고 치아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종류와 비용, 관리 방법 등을 숙지하고 치과의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적절한 공간유지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
반응형